안녕하세요. 원시남입니다.

여러분은 스로틀바디라는 녀석을 알고 계시나요?

스로틀 바디는 자동차가 시동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공기가 엔진의 연소실내부로 들어오는 통로의 문입니다.

 

가속을 하거나 오르막길을 올라갈때는 연료를 많이 쓰니 더 많은 공기가 들어올 수 있도록 문을 활짝열고

 

정차중이거나 저속운행을 할때는 연료를 적게 쓰니 문을 작게 여는 녀석이죠.

 

시동을 걸고 가만이 계기판의 RPM 게이지를 보신적이 있나요?

 

게이지가 오르락 내리락하며 내가 앉은 자리에도 진동이 우웅~ 우웅~ 발생한다면 십중팔구 이녀석이 문제의 원인입니다.

심지어 운행 중 신호를 받고 잠시 정차중일때에도 증상이 나타납니다.

 

오늘은 제차로 스로틀 바디 청소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YF소나타의 경우 10mm복스알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작업순서는

1. 스로틀바디 탈거

2. 청소

3. 학습값 초기화 입니다.

학습값 초기화를 하지 않으면 청소 후에 차의 진동이 더심해 질 수 있으니 꼭 실시하세요.

학습값 초기화의 경우 비싼 스캐너나 진단기 없이 실시하는 방법까지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스로틀 바디 탈거입니다.

1. 에어덕트 탈거 (키2개)

2. 에어 호스탈거 (10mm 1개)

주의사항 : 볼트를 빠질때까지 풀면 높은 확률로 부품을 잃어버리게 되니 클립이 움직일 수 있을때까지만 풀어줍니다.

 

3. 스로틀바디 탈거 (10mm 4개)

 

4. 스로틀바디 커넥터 탈거

이제 탈거 완료 했습니다.

이제 청소를 해봐야 할텐데.. 왜 요놈한테는 때가 껴있을까요?

 

여기 끼여있는 검은 그을음은 카본이라고해서 가솔린 혹은 LPG연료가 연소하고 남은 찌꺼기가 배기라인으로 배출되지 않고 역류하여 침착되기 때문입니다.

밸브가 완전히 열리고 닫혀야 할텐데 찌꺼기가 껴있으니 ECU에서 원하는대로 공기량이 제어되지 않아 RPM이 불안정해지며 차가 떨리는 겁니다.

 

가급적이면 청소를 하실때는 인터넷에서 검색해보시고 약품을 사서 청소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사진과 같이 스로틀바디를 탈거한 후 한쪽을 누르면 열립니다. 열린상태에서 벽면에 낀 카본을 청소해줍니다.

엄청나게 열심히 닦았지만 역시 약품 없이는 힘드네요..

 

약품사서 하실때는 약품을 직접 스로틀바디에 분사하지 마시고 천이나 헝겊에 분사한 후 약품이 묻은 면으로 닦아내주시고 마른면으로 다시 닦아내며 청소하세요.

마지막으로 리셋입니다.

배터리 -단자 10mm너트를 풀어서 단자 분리 한 후 3분정도 기다립니다.

다시 연결 후 시동을 거시고 계기판 확인합니다.

 

평균 연비가 리셋이 되었네요

그럼 학습값도 초기화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들 좋은 밤되세요 !

 

※ 본 글은 "원시남3355"의 없는 실력에 한 자 한 자 작성한 글과 컴맹 수준의 컴퓨터 활용능력으로 힘들게 만든 사진 및 이미지 파일입니다.

불펌은 자제하여 주시길 바라며, 즐겨찾기로 자주 와서 읽어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