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원시남3355입니다.

 

휴일에 태풍에 피해 없으셨나요.

 

오늘은 은근히 고장이 많이 나는 아웃사이드 핸들 교환에 대해 다뤄볼까합니다.

아웃사이드 핸들이라고 하면 뭔지 아시는 분도 모르시는 분도 있으실텐데요

 

네 그냥 문손잡이 입니다.

 

문이 안열리는 경우에는 대부분 도어래치가 문제가 되는 경우이고, 아웃사이드 핸들을 교환할때는 대부분 동그라미 쳐진 버튼이 동작하지 않아 교환하게 됩니다. 물론 파손이 되어 교환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상당히 드문 경우겠지요.

 

그럼 교환작업을 한번 서술해 보겠습니다.

 

1. 아웃사이드 핸들을 교환하고자하는 문을 열고 고무패킹을 제거해줍니다.

 

2. 볼트가 보이는데 차마다 다르지만 보통 8mm / 10mm 육각볼트인경우가 많습니다. 공구를 사용해서 풀어줍니다.

 

주의사항 : 간혹 볼트가 완전히 빠져 차문안쪽으로 떨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사용하는 공구는 쿠X에서 구매한 공구로 배송비 포함해 13000원 정도 되는 제품입니다.

 

가급적 저렴한 제품으로 작업합니다. ㅎㅎ

 

여유가 있으시다면 복스알에 자석이 달린 타입으로 작업을 하시는게 가장 편합니다.

 

3. 볼트를 분리한 후 핸들을 당기고 동그라미 쳐진 작은 부분부터 제거해줍니다.

 

4. 제거 후 핸들을 화살표 방향으로 당기시면 핸들이 빠지게 됩니다.

 

일반적인 경우는 여기서 커넥터를 분리해주고 새제품을 꽂으면 끝이지만, 이차는 특이하게도 커넥터가 빠져나오지 않습니다.

 

일이 복잡해지는 거죠. 사진으로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겁니다.

 

 

먼저 커넥터가 여기서 보이는 타입은 아웃사이드 핸들을 딱 하는 소리가 날때까지 당기셔서 커넥터를 분리하고 새로운 제품을 끼우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차량은 저기서 끝나겠지만 그렇지 않은 차량은 도어트림을 탈거해야 합니다.

5. 아웃사이드 미러 안쪽 커버를 드라이버로 제거하고 커넥터를 뽑아둡니다.

 

6. 이 차량 같은경우에는 도어트림이 고정된 볼트는 3개입니다. 차종별로 상이하니 잘 찾아보고 볼트를 풀어줍니다.

 

7. 도어트림을 화살표 방향으로 힘을 주어 뜯어줍니다.

 

 

도어트림을 분리하면 차체와 도어트림을 잡는 커넥터가 있습니다.

 

이 차량은 2개네요.

 

 

8. 후다닥 정리하고 도어트림을 완전히 분리해줍니다.

 

9. 트림을 탈거하고 나면 18번 사진처럼 보입니다. 비닐을 다뜯을 필요 없이 아웃사이드 핸들이 있는 쪽만 살포시 뜯어줍니다.

 

10. 아웃사이드 핸들 커넥터를 분리 해줍니다.

 

 

11. 아웃사이드 핸들을 분리합니다.

 

12. 신품과 고장난 부품이 동일한 것인지 확인고 분해의 역순대로 조립해줍니다.

 

13. 내 손재주에 감탄하며 보람을 느낍니다.

 

 

+ Recent posts